트와이스 쯔위 대만국기 사태, JYP 박진영 사과문 중국반응 인기 아이돌 핫토픽2016. 1. 18. 12:49
쯔위 대만국기 논란과 대만 중국 반응, 트와이스의 신곡 ‘우아하게’ 동영상
쯔위사태가 일파만파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쯔위사태란 신세대걸그룹 트와이스의 멤버 쯔위가 MBC ‘마이리틀 텔레비전’에 출연해 대만국기를 흔들어 중국인들을 분노케 만들었던 사건이다.
당시 ‘마이리틀 텔레비전’이 방영되던 상황에서 트와이스의 대만출신 멤버 쯔위가 침대위에서 대만국기와 태극기를 동시에 흔들었는데, 이 장면이 중국인들에게 유출되어 많은 중국인들 분노케만들었고, 중국의 여론을 악화시켰다고 한다.
중국 매스컴에서는 대만출신의 쯔위에 대한 비난보다는 이러한 방송을 서슴없이 내보낸 트와이스의 소속사 JYP에 대한 비난이 더 거세지고 있다고 한다.
쯔위의 대만국기 논란이 중국에서 일파만파로 커져버리자, 쯔위가 속한 트와이스의 소속사 JYP의 대표 박진영은 황급히 사과와 해명보도를 냈고, 쯔위의 중국활동 중단선언등 사태진화에 나섰지만, 쯔위 국기논란은 대만정치권으로 번지면서 계속 확대되고 있는 중이다.
‘쯔위사태’는 정리해보자면, 쯔위는 작년 11월 JYP엔터테인먼트에서 데뷔한 걸그룹 ‘트와이스’의 대만출신 멤버인데. 쯔위는 ‘마이리틀텔레비전’에 출연해서 대만국기와 태극기를 동시에 흔들어댔다.
그런데 대만의 친중파가수인 황안이 쯔위가 대만국기를 흔들었다는 것을 폭로했고. 중국 웨이보에서 ‘JYP엔터테인먼트가 하나의 중국을 지지하는지, 대만의 독립을 지지하는지 명확히 할 것’을 요구하는 글을 올리면서 여론몰이에 나섰으며. 중국대륙이 발칵 뒤짚어지는 사태가 발생했다.
대만사람들은 대만국기를 흔든 쯔위의 행동을 반기는 분위기지만, 대만독립을 반대하는 중국사람들은 당연히 쯔위의 행동에 대해 분노하는 상황이 발생하게 된 것으로, 쯔위와 JYP가 중국에서 동시에 비난받는 상황이 발생한 것이다.
그런데 이런 쯔위의 행동을 대만의 국민당과 야당에서는 정치적으로 이용하면서 정치권으로까지 그 논란이 확대되고 있는 중이란다.
중국은 아시아에서도 한류팬들이 가장 많은 나라라고 할 수 있는데. 거대한 음반시장역할을 하고있는 중국인들의 심기를 건드렸으니. JYP의 중국활동이 크게 위축될 수 있으며. 한류의 파급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도 있는 것이다.
JYP의 박진영대표가 ‘쯔위사태’에 대해 공식사과문을 발표했고. 16일에는 당사자인 쯔위가 유투브를 통해서 ‘사과동영상’을 올리면서 중국활동중단을 발표했다고 하지만, ‘쯔위사태’로 인한 파문은 쉽게 수그러들 것 같지 않다.
‘쯔위사태’로 불거진 대만과 중국의 문제. 즉, 대만독립문제는 20세기에 발생한 가장 민감한 사안이다.
중국과 대만 뿐만 아니라, 주변국들과 미국에게도 대만독립문제는 어렵고도 민감한 문제로서 오랫동안 언급자체가 금기시되어왔던 사안이다.
70년대에 미국이 중국과의 관계개선을 하기위해서 중국이 요구하는 ‘하나의 중국’을 인정해주었으며. 미국뿐만 아니라, 자유진영에 있던 한국과 일본등 미국을 따라서 ‘하나의 중국’을 인정하는 조치를 취했는데. ‘하나의 중국’을 인정하는 것을 결국 대만을 국가로 인정하지 않겠다는 것을 의미한다.
70년대 당시 아시아의 공룡으로 커버린 중국과의 관계개선이 반드시 필요했던 미국이 ‘하나의 중국’을 인정하면서 대만은 국가로서 인정받지 못했고. 유엔에도 등록되지 못하는 등 국가로서 그 실체가 국제적으로 인정받지 못하게 된 것이다.
그당시 미국을 따라갈 수밖에 없었던 우리나라와 일본도 자유진영이었던 대만(자유중국)을 국가로서 불인정하게 된 것으로, 대만이 우리나라를 엄청나게 원망했던 것이 기억이 난다.
대만은 장개석의 국민당정부가 세운 나라로서 원래는 중국대륙을 차지하고 있던 한족의 나라였는데, 모택동의 공산당과 벌인 전쟁에서 패해서 대만으로 쫒겨난 불운한 나라다.
국제적인 힘의 논리에 따라서 국제적으로 국가의 지위를 잃어버리고 중국으로부터 끝없이 독립을 추구하는 대만은 참으로 불쌍하고 안타까운 나라이다.
과거에는 우리나라와도 매우 친하게 지냈으며. 일제시대 때에는 임시정부의 독립운동도 도와주었고, 우리독립군에게 군자금도 지원했던 고마운 나라였는데, 지금은 우리나라를 원망하며 우리와는 영원히 애증관계에 돌아서버리고만 나라가 대만이다.
80년대초인가, 우리나라가 미국의 방침을 따라서, 대만의 국가지위를 박탈해버리고 대만대사관을 영사관으로 격하시켰을 때에, 그당시 TV방송에서 대만인들의 반응이 나왔는데. 여자대만인들이 한국의 배신소식에 눈물을 흘리는 모습이 나왔고.
남자대만인은 한국인기자에게 삿대질을 하면서, 수천년동안 친구관계로 있는 자신들을 배신한 한국을 절대로 용서하지 않겠다고. 반드시 후회하게 만들겠다고 성토하는 모습이 지금도 눈앞에 선하다.
불행하고도 안타까운 역사를 가지고 있는 대만과 대만인들을 생각하면 가슴이 몹시도 서려온다. 왜 장개석은 모택동과의 전쟁에서 패해서 거대한 중국대륙을 잃어버리고, 후손들에게 이렇게 아픈 역사를 남겨놓았는가?
쯔위사태를 논하다가 대만과 중국의 과거역사라고 하는 삼천포로 빠졌는데, 아뭏튼 대만독립과 중국문제는 국제적으로도 아주 예민한 문제이고. 아시아지역에서는 ‘뜨거운 감자’라고 할만한 사안이다.
미국도 이문제에 대해서는 언급하기를 꺼려한다. 중국은 이미 미국과 어깨를 나란히 할정도로 초강대국의 지위를 확보하고 있고. 미국은 이런 중국과 관계가 악화되기를 원하지 않고있다.
그렇지만 미국은 대만을 독립국가로 인정하지 않고있지만, 대만의 영토와 주권을 보호해주는 입장에는 변함이 없다.
법적으로는 ‘하나의 중국’이라는 중국의 입장을 지지하지만, 현실적으로는 중국의 대만침략이나 공격을 절대로 용인하지 않는다는 입장이다. 정말 미국의 이중적인 태도가 아닐 수가 없다. 대만을 법적으로는 국가로 인정하지 않으면서도 그들의 영토만큼은 철저히 지켜주겠다는 것이다.
지정학적으로 매우 중요한 위치에 있는 대만은 아시아의 중요한 전략적요충지이기 때문이다.
나이도 아주 어린 아이돌걸그룹의 멤버가 자국의 국기를 흔들었다는 것이 그렇게 잘못한 일인가? 쯔위는 이제 나이가 고작 18세밖에 안된 미성년자이다.
그렇게 어린 쯔위가 방송에서 무심코 자국의 국기를 흔든 것은 어찌보면 너무나도 당연한 일이다.
문제는 천진난만한 18세 소녀의 행동을 정치적으로 그리고 돈과 결부시켜서 이용해먹는 어른들이 문제인 것이다.
가장 못된 짓을 한 인간이 바로 가수 황안이다. 대만출신이지만 중국과 대만을 오가면서 가수활동을 하고있는 황안이라는 작자가 중국에서 자신의 인지도를 높이려고 쯔위의 국기사태를 퍼뜨렸던 것이다.
돈과 인기를 얻기위해서 자신의 영혼을 팔아버린 황안은 이미 대만에서는 공공의 적이 되어버리고 말았다.
JYP의 박진영대표가 소속사대표로서 사과한 것은 이해하지만, 대만국적인 쯔위로 하여금 공개사과하도록 시킨 것은 잘못된 것이라고 생각한다.
쯔위는 대만사람이지, 중국사람이 아닌 것이다. 대만사람이 대만국기를 흔드는 것은 당연한 행동이며. 쯔위가 대만국기를 흔드는 것은 자신의 정체성을 표현한 것으로, 우리나라사람이 태극기를 흔드는 것과 똑같은 일이다.
지난 14일 쯔위는 소속사의 지시로 유투브를 통해서 마음에도 없는 사과를 해야만 했다. "중국은 오직 하나뿐이며, 중국인임을 자랑스럽게 생각한다‘는 내용의 사과문을 쯔위는 유투브로 발표했다.
이렇게 박진영대표가 쯔위로 하여금 유투브를 통해서 공개 사과하도록 시킨 것은 경우에 어긋나는 일이라고 본다. 한 개인의 민족성과 정체성을 부정하는 짓이기 때문이다.
쯔위는 단지 자신의 양심에 따라서 자신의 나라의 국기를 흔들었을 뿐인데. 이것이 어떻게 사과할만한 일이라고 할 수 있겠는가?
쯔위로 하여금 공개사과하도록 시킨 행위는 한 개인의 양심을 짓밟는 행위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누군든지 자신의 정체성과 민족성을 표현할 권리를 갖고있는 것이 아닌가?
그럼 이번에는 대만국기 사태를 일으킨 쯔위가 속한 걸그룹 ‘트와이스’가 어떤 걸그룹이지 궁금할 수밖에 없는데. 2015년 10월 트와이스가 발표한 신곡 ‘우아하게’ 동영상을 한번 감상해보도록 하자!
트와이스의 신곡 ‘우아하게’ 뮤비 동영상
쯔위 유투브 사과문 동영상
'인기 아이돌 핫토픽'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6년 아육대 여자씨름 결승전경기결과, EXID 금메달, 에이핑크 (0) | 2016.02.11 |
---|---|
2016년 아육대 여자60m달리기경기 결승전결과 여자친구의 유주 금메달 동영상 (0) | 2016.02.10 |
걸그룹 타이티의 지수, 인스타그램에 400만 스폰서제안 폭로 (0) | 2016.01.12 |
‘2015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얼굴 100인’ 순위 1위 애프터스쿨의 나나, 쯔위 (1) | 2015.12.28 |
‘2015 아육대회‘ 여자씨름경기, 에이핑크 윤보미 2위, 나인뮤지스 우승 (2) | 2015.09.30 |